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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계산기 구조) 명령어(instruction) 형식자격증/(정처기) 필기 요약 2019. 2. 27. 00:05
명령어 형식
- 3 번지 명령어 (3 - address instruction)
- Operand부가 3개로 구성
-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GPR)를 가진 컴퓨터에서 사용
- 연산의 결과는 주로 Operand 1에 기록
- 연산 시 원시 자료를 파괴하지 않음
- 다른 형식의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보다 프로그램 전체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음
- 전체 프로그램 실행 시 명령 인출을 위하여 주기억장치를 접근하는 횟수가 줄어들어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단축
- 2 번지 명령어 ( 2 - address instruction)
- Operand부가 2개로 구성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GPR)를 가진 컴퓨터에서 사용
- 실행 속도가 빠르고 기억 장소를 많이 차지하지 않음
- 3 번지 명령에 비해 명령어 길이가 짧음
- 계산 결과가 기억장치에 기억되고 중앙처리장치에도 남아있어서 계산 결과를 시험할 필요가 있을 때 시간이 절약됨
- 연산의 결과가 주로 Operand 1에 저장되므로 Operand 1에 있던 원래의 자료가 파괴됨
- 전체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짐
- 1 번지 명령어 ( 1 - address Instruction)
- Operand부가 1개로 구성되어 있음
- AC(Accumulator; 누산기)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처리함
- 0 번지 명령어 ( 0 - Address Instuction)
- Operand부 없이 OP-Code부만으로 구성
- 모든 연산은 Stack메모리의 Stack Pointer가 가리키는 Operand를 이용하여 수행함
- 수식을 Postfix(역 Polish) 형태로 변경하여야 함
- 모든 연산은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하기 때문에 스택 머신(Stack Machine)이라고도 함
- 원래의 자료가 남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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