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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실기] [18년3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용어(신기술, 업무프로세스, 전산영어)자격증/(정처기) 실기 요약 2019. 4. 10. 20:53
* 신기술(25점)
1. 용어(15점)
- 답안: 트러스트존, QKD, APT, 가용성, 킬스위치
- APT(13년 2회 기사 기출문제), 킬스위치(18년 2회 기사 기출문제)
- 트러스트존(Trust Zone)
- 공인인증서 유출 위험성과 사용자 불편을 해소할 대안으로 스마트폰 단말기 내 보안영역인 ‘트러스트존(Trust Zone)’이 부상하고 있다.
- 트러스트존은 스마트폰 AP(Application Processor, CPU칩) 안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안전한 실행환경(TEE)을 제공하는 보안영역으로,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다. 이 영역에서 별도의 보안운영체제(Secure OS)가 구동돼 높은 보안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에서 많이 사용되는 ARM칩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QKD(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키 분배는 양자 역학의 구성 요소와 관련된 암호화 프로토콜 을 구현하는 안전한 통신 방법입니다 . 두 당사자는 자신 에게만 알려진 공유 된 임의의 비밀 키 를 생성 할 수 있으며,이를 사용하여 메시지 를 암호화하고 해독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종종 양자 암호화 기술 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잘못 양자화 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 APT)
- 잠행적이고 지속적인 컴퓨터 해킹 프로세스들의 집합으로, 특정 실체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나 사람들에 의해 종종 지휘된다. 지능형 지속 공격은 보통 개인 단체, 국가, 또는 사업체나 정치 단체를 표적으로 삼는다. 이 공격은 오랜 시간 동안 상당한 정도의 은밀함이 요구된다.
- 가용성
- 가용성(可用性, Availability)이란 서버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가동률과 비슷한 의미이다.
- 킬스위치
- 킬 스위치(kill switch), 비상정지(emergency stop, e-stop), 긴급 전원 절단(emergency power off, EPO)은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종료가 불가능한 위기 상황에 처한 장치나 기계를 종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안전 매커니즘이다.
2. 용어(10점)
- 답안: MEMS, 위키노믹스, 웨버홀리즘, 컴패니언 스크린, IMT-2020
- MEMS(전산영어 기사 용어집), 웨버홀리즘(14년 3회 기사 기출문제,1강)
* 업무프로세스(15점)
- 답안: EA, ERP, EAI, MOT, VOC
- 15년 2회 기사 기출문제
- EA(Enterprise Architecture)
- 기업의 비즈니스,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기술 등 주요 요건을 자산, 표준, 원칙, 모델 등의 기준에 따라 분석, 기업의 현재 모습을 조감하고 앞으로의 지침을 제시하는 프로그램 또는 전략을 말한다.
- 업무분석을 통한 업무 영역과 정보 영역, 애플리케이션 영역, 데이터 영역, 기술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업무 영역이란 비즈니스 조직구성과 비즈니스 기능을 분석하고 구조화한 것이며, 영역은 업무에서 사용되는 모든 정보에 대한 구조를나타내고 있다.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영어: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경영 정보 시스템(MIS)의 한 종류이다. 전사적 자원 관리는 회사의 모든 정보 뿐만 아니라, 공급 사슬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ERP를 도입시 생산부분이 마케팅을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생산일정을 조회및 변경할수 있는 등 비용낭비나 생산 지연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응용 프로그램 통합또는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기업용 응용 프로그램의 구조적 통합 방안을 가리킨다.
- MOT(Moment of truth)
- 경영학의 용어로, 고객 서비스를 할 때, 상품/영업/방문 등의 접촉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인상을 바꾸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의미한다. 좋게 바뀌면 기업 입장에서 좋은 것이지만, 나쁘게 바뀌면 치명적이다.
- VOC(Voice of Customer)
- voice of customer이라는 말 그대로 고객의 소리를 뜻 합니다. 보통 서비스관련 회사에서 상담센터를 통하여 고객 불만 사항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고객관리시스템 용어입니다.
-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시스템
* 전산영어(10점)
- 답안: VPN, VOIP, DRM
- 15년 2회 기사 기출문제(1강)
- VPN(Virtual private network)
- A virtual private network (VPN) extends a private network across a public network, and enables users to send and receive data across shared or public networks as if their computing devices were directly connected to the private network. Applications running, on a computing device e.g. a laptop, desktop, smartphone, across a VPN may therefore benefit from the functionality, security, and management of the private network. Encryption is a common though not an inherent part of a VPN connection
- 가상 개인 통신망은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 통신망이 연장된 것이며, 컴퓨팅 장치는 직접 개인 통신망에 연결된것 처럼 공유 또는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노트북, 데스크탑, 스마트폰과 같은 컴퓨팅 장치에서 VPN을 통해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은 개인 네트워크의 기능, 보안 및 관리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암호화는 VPN 연결의 고유한 부분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VoIP), also called IP telephony, is a methodology and group of technologies for the delivery of voice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sessions over Internet Protocol (IP) networks, such as the Internet. The terms Internet telephony, broadband telephony, and broadband phone service specifically refer to the provisioning of communications services (voice, fax, SMS, voice-messaging) over the public Internet, rather than via the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PSTN).
- IP전화라고불리는 VoIP는 인터넷과 같은 인터넷 프로토콜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신 및 멀티미디어 세션을 제공하는 방법론 및 기술 그룹입니다. 인터넷 전화, 광대역 전화, 광대역 전화 서비스와 같은 용어들은 특히 공중전화망(PSTN)을 통하지 않고 공용 인터넷을 통한 통신서비스(음성, 팩스, 문자, 음성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DRM(Digital Right Management)
- Digital rights management (DRM) tools or technological protection measures (TPM) are a set of access control technologies for restricting the use of proprietary hardware and copyrighted works. DRM technologies try to control the use, modification, and distribution of copyrighted works (such as software and multimedia content), as well as systems within devices that enforce these policies.
- 디지털 권한 관리 도구 또는 기술적 보호 조치들은 독점 하드웨어 및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일련의 액세스 제어 기술 입니다. DRM 기술은 저작권 정책에 기반한 저작물( 소프트웨어와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같은)및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는 장치 내의 시스템의 사용, 수정 및 베포를 제어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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